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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 러닝 기술이 학습을 통해 낙서를 인식할 수 있을까"

by Rany! 2024.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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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등장과 데이터 양의 증가는 딥러닝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은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딥러닝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를 용이하게 만들었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데이터 생성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빅 데이터(Big Data)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넘어서는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기존의 데이터 처리 응용 SW로는 수집, 저장, 분석,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데이터 특징

빅데이터는 크게 3가지 특징으로 요약된다.

1. 3V (Volume, Velocity, Variety)

  • Volume (양): 엄청난 양의 데이터 (테라바이트, 페타바이트 이상)
  • Velocity (속도): 빠르게 생성되고 변화하는 데이터
  • Variety (다양성): 구조화된 데이터, 비구조화된 데이터, 반구조화된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빅테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 통계 분석: 데이터의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 등을 분석하여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한다.
  • 머신 러닝: 데이터로부터 패턴을 학습하여 예측 모델을 구축한다.
  • 딥 러닝: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데이터에서 복잡한 패턴을 학습한다.
  •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를 그래프, 차트 등으로 시각화하여 이해를 돕는다.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딥러닝 기술은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 기술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딥러닝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딥러닝 모델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한다.

 

빅데이터 분석과 딥러닝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플랫폼이 있다.

 

퀵, 드로우! Quick, Draw!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Quick, Draw!는 Google AI에서 개발한 웹사이트로서 사용자가 그린 간단한 그림을 딥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추측하는 웹사이트이다.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석의 대상이 된다.

 

빅데이터 분석

Quick, Draw!는 사용자가 그린 수백만 개의 그림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 모델을 학습시켰다. 이 방대한 데이터는 그림의 특징, 스타일, 의미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며, 딥러닝 모델은 이러한 정보를 분석하여 그림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딥러닝 이미지 인식

딥러닝 이미지 인식 기술은 이미지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는 데 사용된다. Quick, Draw!에서 딥러닝 모델은 그림의 선, 색상, 형태 등을 분석하여 그림이 무엇인지 추측한다.

 

그러므로 

Quick, Draw! 그림의 의미는 

  • AI 모델의 학습 능력: Quick, Draw!는 AI 모델이 얼마나 다양한 그림을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 인간과 AI의 상호 작용: Quick, Draw!는 인간과 AI가 상호 작용하고 소통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과 Quick, Draw!의 관계를 살펴보면

  • 방대한 데이터: Quick, Draw!는 수백만 개의 그림 데이터를 사용하여 AI 모델을 학습한다.
  • 데이터 처리: Quick, Draw!는 이미지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그림을 처리하고 분석한다.
  • 데이터 시각화: Quick, Draw!는 그림을 시각화하여 사용자가 AI 모델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퀵, 드로우! Quick, Draw! 사용법

손 그림을 인식하는 구글 실험실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구글이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만든 온라인 게임인

퀵, 드로우!

인공지능이 단어를 제시하면 사용자가 그림을 그리고, 컴퓨터(AI)는 사용자가 그린 그림을 보고 단어를 맞춘다. 이때 사용자가 그린 이미지들은 다시 머신러닝의 데이터로 사용된다.

 

▶인터넷 검색창에서에서 '퀵 드로우' 입력 - 하단의 ' Quick, Draw! ' 클릭 

 

▶ '시작하기' 클릭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퀴즈로 나온 단어를 인공지능이 맞출 수 있도록 그림을 그린다.

▶ 제시어 읽고 '알겠어요' 클릭 - 캔버스에 해당 제시어를 20초 안에 그리기 

→ 제시어에 그림이 비슷하면 인공지능이 그때마다 '알겠어요'라고 말한다.

→ 시간안에 비슷하게그리면 인공지능이 맞춘다. 

→  종료되면 다음 제시어를 보여준다.

→  총 6개를 그리면 종료

 

종료되면 결과를 보여준다. 

▶ AI가 맞추지 못한 그림을 클릭하면 왜 인식하지 못했는디 알려준다.

 

 

더 내려가면 인공지능은 어떤 그림으로 학습했는지 보여준다. 

 

맞춘 그림도 클릭해 보면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주어진 그림 주제를 어떻게 인식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퀵,드로우!는

우리가 손쉽게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우리의 낙서가 머신 러닝 학습에 도움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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