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인드맵을 그려주는 AI 도구 - 윔지컬(Whimsical)

by Rany! 2024. 4. 1.
반응형

얼마 전에 마인드 맵 윔지컬에 대해 알게 되었다.

친한 분이 아직도 안 써봤냐며 강력하게 소개해 주신다. 평소 생각을 정리할 때 마인드 맵만큼 좋은 게 없다며 자신은 어떤 일을 진행할 때 마인드 맵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정리하여 진행한다는 말도 덧붙이신다. 또한 마인드 맵에도 AI가 결합되어 아이디어를 생성해 주고 이를 참조하여 내 생각의 가지도 펼쳐 나갈 수 있다고 한다.

솔직히 나는 단순한 편이라 복잡하고 깊게 생각을 잘 못해 하나의 주제에 하나의 관계, 결과만 생각해 내기 일쑤다.

이런 내게 마인드 맵은 훌륭한 생각 정리 툴이 될 수 있겠다. 게다가 AI까지 적용되어 활용할 수 있다니 더더욱!

 

예전에 마인드 맵을 사용하여 생각의 가지치기를 해보았지만 사용에 생소함과 얕은 사고로 불편하기만 했던 기억이 있다. 

이런 불편한 기억과 경험에서 벗어나 왜 마인드 맵이 필요한지 살펴보자.

마인드맵은 왜 필요할까?

마인드맵은 인간의 사고방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로,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관련된 정보들을 가지처럼 연결하여 구성한다. 이로부터

 

1. 정보의 이해 및 기억력 향상

마인드 맵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관련 정보를 가지치기 형식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정보의 구조와 관계를 쉽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시각적인 정보는 텍스트보다 기억에 오래 남도록 도와준다.

 

2. 창의성과 사고력 향상

마인드 맵은 자유로운 사고와 상상력을 발휘하여 정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학습 효율 향상

마인드맵은 핵심 개념과 관련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개념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업무 효율 향상

마인드 맵은 회의록 작성, 프로젝트 기획,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업무 상황에서 정보를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발상하며,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5. 개인적인 성장

마인드 맵은 목표 설정, 일정 관리, 노트 정리 등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음... 그래! 정보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고, 기억 및 이해력을 향상의 도구로 나에게 필요하다.

 

하지만 마인드 맵 툴이 사용이 어렵다면  하다 말 것 같다. 다양한 생각을 하다 보면 쉽게 적기가 힘들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시각적 표현이니 뭐니 그냥 접어 버리고 말 것이다.

 

이런 나에게 윔지컬은 어떤 도구일지 궁금하다!

또한 AI가 결합되어 윔지컬 (Whimsical)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윔지컬 마인드 맵: 디자인 씽킹을 위한 강력한 도구

윔지컬은 플로우차트, 마인드 맵, 와이어프레임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협업 도구이다. 윔지컬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기능을 통해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윔지컬 마인드 맵의 주요 특징:

  • 간편한 인터페이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마인드 맵을 만들 수 있다.
  • 풍부한 기능: 다양한 테마, 스타일, 아이콘, 이미지 등을 사용하여 마인드 맵을 디자인할 수 있다.
  • 실시간 협업: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마인드 맵을 공동 작업하고 편집할 수 있다.
  •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내기: 마인드 맵을 이미지, PDF, PNG, SVG 등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

그래! 실시간 협업까지 된다니 공동 작업시 너무 유용하겠다. 하지만 지금 나에겐 거기까진 아직 필요하지 않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알아보자

 

윔지컬은 해당 웹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사용한다. 또한 웬만한 AI 툴들이 그렇듯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

 

사용방법


▶ 구글 검색창에 'Whimsical' 입력 - 검색 결과 클릭 -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또는 다른 이메일로 로그인

 

 

처음 로그인을 한다면 새로운 작업 공간을 만들어주고 - 관심사 등 입력

 

 

공간 이름 적고 - 공동 작업할 팀원은 아직 정하지 않겠다. 'Skip for now' 클릭

 
 생성된 워크스페이스에서 'Creat a new'  클릭 - 'Board' 클릭

 

 

 

 

레이아웃

 

윔지컬 마인드 맵의 레이아웃을 살펴 보면

 

1. 왼쪽 메뉴

- 왼쪽 상단 삼선 - 클릭하면 메뉴가 보이고 다시 한번 클릭하면 메뉴가 안 보인다. 보드를 넓게 사용하려면 삼선을 클릭하여 메뉴가 안 보이게 하고 작업한다.

- MY FILES - 내가 브레인 스토밍한 보드들이 있다.

- TEAMS - 팀작업 시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내가 만든 팀 공간이 보인다. 또한 이 팀 공간에 팀원을 초대할 수 있다.

→ 무료 사용 시 3개의 팀 보드를 만들 수 있다.

이메일로 초대하며 편집자 또는 단순 보기 등의 권한 부여가 가능하다.

- 하단의 템플릿과 테마 활용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2. 툴(Tool) 상자

1 다이어그램 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2 스티키 노트 - 마인드 맵에서 필요한 내용이 있을 때 포스트잇처럼 메모를 적을 수 있다.

3 와이어 프레임 모드 - 마인드 맵이 그려지는 화면의 레이아웃을 정할 수 있다. 굳이 안 정해도 되고... 

4 마인드 맵 - 실제 가지치기는 이 버튼으로 한다.

5 connector - 연결 선

6 텍스트

7 아이콘 - 다양한 아이콘을 활용할 수 있다.

8 링크 - 링크 입력

9 Free hand drawing - 직접 그릴 수 있다.

10 섹션 - 섹션을 나눌 수 있다. 넓어진 마인드 맵에서 특정 부분을 섹션 화하여 이름을 붙이고 관리할 수 있다.

11 Generate With AI - 챗 gpt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확장시킬 수 있다.

12 템플릿

13 All Tools

 

3. 오른쪽 상단

- 공유, 투표, 현재, 댓글 기능, 내보내기 

- 특히 링크 공유시 뷰어 또는 편집자 권한을 설정해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한다. 무료는 뷰어만 가능하다.

 

4. 오른쪽 하단

- 되돌리기, 다시 하기

- Pan mode - 넓어진 보드 창에서 안 보이는 부분으로 이동할 때  보드를 밀어 이동할 수 있다. 다시 눌러 해제하여 다른 메뉴를 사용하도록 한다.

- 타임머신 - 마인드 맵 기록을 볼 수 있다.

 

마인드 맵 작성

 

▶ 툴 상자의 네 번째 메뉴인 마인드 맵 클릭 - 마우스를 오른쪽 보드에 클릭하면 네모 상자가 나온다. 거기에 원하는 키워드 입력 

→ 이때 상단에 생긴 메뉴는

    - 굵은 글씨, 이탤릭체, 링크 삽입, 수직 모양, 수평 모양, 직선 커넥터, 곡선 커넥터, 아이콘 추가, Generate Ideas (챗 gpt 활용), 복사, 댓글 달기 등을 할 수 있다.

 

 

마인드 맵의 네모 상자의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클릭하여 생각을 적어가며 뻗어 나간다.

→ 연결선의 추가는 원하는 위치에 네모 상자를 클릭하여 연결선을 클릭하면 생긴다.

 

▶ 어느 정도 그리고 아이디어 확장을 위해 바로 위의 별 아이콘(Generate Ideas)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필요 없는 건 선택해서 delete 하면 된다.

 
 

링크 삽입

- 구글에서 연관 사이트를 검색하여 링크를 삽입할 수 있다.

 

동부의 여행사 검색 - 링크 복사 - 네모 상잔 바로 위 툴 상자의 링크 클릭 - 붙여 넣기

→ 삽입된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사이트로 이동한다.

 
 

 AI를 중심 키워드로 해서 Generate ideas를 이용하여 마인드 맵을 만들었다.

정말 짧은 시간에 생각의 가지가 펼쳐지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도 쉽다.

 

 

윔지컬을 사용해 보니 생각의 가지를 넓혀 가는 방법이 어렵지 않고, AI가 내 생각의 확장을 도와주니 빠르게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 좋다.

또한, 나만의 아이디어를 직접 추가하고, 하위 줄기들을 펼쳐 나가면 복잡한 생각들이 훨씬 잘 정리되고 보기에 이해하기도 쉬워 앞으로 많이 애용하게 될 것 같다!~

반응형